유니티 버전 2018.1 에서 도입된 SRP(Scriptable Render Pipeline)이라는 시스템이 되어 프로젝트에 맞는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SRP에서는 LWRP(경량 ,lightweight), HDRP(고해상도) 두 가지 파이프라인이 제공 된다. HDRP는 PC, 콘솔 플랫폼 용도로 권장된다.
2019.3버전 부터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인 srp의 경량랜더파이프라인인 lwrp가 urp로 변경된다. 다양한 부분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hdrp와는 구분된다. hdrp는 고사양 하드웨어를 바탕으로 고성능을 발휘하기에 적합하고 urp는 범용성과 유연성이 특징이다.
유니티 최신버전에서 package manager를 통해 릴리즈된 hdrp를 쓸수 있지만 안정성이 필요한 프로젝트에 적용하기에는 좀더 기다려야할 것같다. 공부, 포트폴리오용으로 한번 사용해봐야겠다.
참고
Unity 아티스트를 위한 HDRP 안내서 - Unity Technologies Blog
이 데모에서는 유니티의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이하 HDRP)을 사용하여 렌더링할 씬을 제작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1) 새로운 HDRP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2) 임포트한 에셋의 머티리얼을 업그레이드하고, 3)...
blogs.unity3d.com
https://blogs.unity3d.com/kr/2019/09/20/how-the-lightweight-render-pipeline-is-evolving/
URP -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의 진화 - Unity Technologies Blog
Unity 2019.3버전부터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Lightweight Render Pipeline, LWRP)이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niversal Render Pipeline, URP)으로 변경되었습니다. URP는 아름다운 그래픽과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강력한 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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